건강하자~!

피부묘기증의 증상과 예방법,피부묘기증 치료

댕스 2021. 11. 3. 15:38
반응형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은 피부 그림증이라고도 하며,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우리나라 백명중 4~5명 정도가 이질환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손톱으로 피부를 긁어보거나, 그 부위가 두드러기처럼 빨갛게 부어오르고 긁은 자국이 오랫동안 남게 됩니다. 만성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 약한 자극에 의하여도 온몸의 피부 어는 곳에 나 발생할 수 있고 가려워서 긁게 되면 심하게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 두드러기 환자에게서 피부묘기증이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종류

단순피부묘기증:단순히 피부의 부종과 발적을 나타냄

증상성 피부묘기증:발진 부위에 가려움 동반

 

피부묘기증의 원인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학계에서는 면역력 저하, 수면장애와 피로, 스트레스, 약물 오남용, 갑상선 질환, 당뇨병, 임신, 폐경기 등을 원인으로 봅니다.

 

피부묘기증의 증상

이병은 심각한 병은 아니지만, 밤에가려움이 심해지고, 대기가 건조하면 증상이 악화하게 되고, 부어오른 부위가 간지러워 심하게 긁게 되며, 두드러기나 아토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의 자가진단

손톱이나 펜으로 적당한 압력을 주어 피부를 긁은 뒤 몇 분이 지난 후, 글씨를 쓴 것처럼 긁힌 부위가 부어오르는 발적을 볼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의 치료

원인도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 대개는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 증상을 완화하고 조절하게 됩니다.

묘기증이 발생하는 빈도와 정도에 따라 용량을 조절 또는 약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가려움 외에 특별한 증상이 없고 만성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증상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예방법

1)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꽉 맞는 스키니진이나 스타킹 등의 피부를 압박하는 옷을 입지 않고, 면으로 된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2) 체온이 올라갈수록 가려움증이 심해지므로, 사우나, 찜질, 과도한 운동 등을 자제해야 하고, 술을 마시면 체내 온도 상승하기 때문에 역시 조절해야겠습니다.

 

3) 피부가 건조하거나 대기가 건조한 때에는  몸 전체에 보습제를 잘 발라줘야 합니다.

4) 손톱을 길게 하지 않고 피부를 긁히지 않게 합니다. 부어오른 부위를 계속 긁다 보면 피부에 상처로 인하여 감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특정 음식이나 약을 먹은 후 피부 묘기증 즐상을 보이게 되면, 원인이 되는 음식과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겨울철이 되면 건조하게 되어 피부묘기증이라는 질환이 많이 생기는데요. 잘 알아보신 후 예방하거나 관리해주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