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시 사업 정리 컨설팅
폐업을 했거나 예정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 정리 과정에서 필요한 컨설팅 제공으로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폐업을 위하여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컨설팅을 받으셔야 만 폐업 후에 전직 장려수당 또한 받으실 수 있어요
링크 -->> *전직 장려수당이란
지원대상
취업 또는 재창업의사가 있는 폐업 예정 또는 기폐업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사업운 영기 간이 60일 이상인 경우
*사업운영기간
1> 폐업 예정자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 연월일~사업 정리 컨설팅 신청일
2> 기폐업자 - 폐업사실증명원상 개업 연월일~폐업일
*단 , 기폐업 소상공인의 경우 에는 세무분야만 지원할 수 있으며 20년 폐업 후 21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
21년 중 폐업 후 부가가치세 신고대상자로 한정됩니다.
구분 | 제출서류 | |
필수제출(1+2) | 1>매출액확인서류 | 최근1년간 표준재무제표증멸 또는 최근 1년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2>상시근로자 확인서류 | 상시근로자있는경우는 택 1 *건강보험 월별 사업장 가입자별 부과내역 *월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개인별 건강보험고지 산출내역 *월별보험료부과내역조회(고용,산재) |
|
상시근로자 없는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지원제외 대상자
부동산 임대사업자, 비영리 사업자 및 비영리 법인(고유번호증 소지자)
지원내용
4개 분야 (재기 전략, 세무, 부동산, 직무, 직능) 중 최대 3개 분야 선택 가능하고 자부담 비용 없습니다
분야 | 세무 지원 내용 |
재기전략 | *폐업절차,주의사항 컨설팅(신고불이행시 불이익등) *개인 신용관리 채무,집기,시설 처분등 정보제공 |
세무 | *폐업시 세금 관련 신고사항 대행 *재산처분및 사영양도시 절세방법등을 제공 *기타 세무(또는 회계)와 관련한 컨설팅 |
부동산 | *권리금,보증금 보호 관련 정보제공 *사업장 양수도,자산 매각및 원상회복,직거래 방법 *상가,점포 관련 법적사항(상가임대차보호법등) |
직무,직능 | *직업탐색및 개인맞춤형 직업적성,직능검사 실시및 해석 *직업정보(지자체 일자리 사업등) 유망직군 연계 |
*참고로 필자는 전직 장려수당을 받기 위해서 이러한 사업 정리 컨설팅을 접하게 되었는데,
시간 관계상 재기 전략 분야만 신청해서 지원을 받았는데요,
제가 컨설팅하는 분을 홈페이지에서 경력 등을 보고, 선택할 수 있고, 그분께 전화를 드리면
가능 유무와 함께 시간 약속을 잡게 되는데요.
컨설팅하시는 분이 가게로 오셔서 재기 전략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저처럼 시간 없으신 분들은 한 가지나 두 가지 분야만 신청해서 진행하셔도 되고,
4가지 모두 받으신다면 폐업 시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많이 아끼실수있을겁니다.
폐업시에 이것저것 할 것이 많은데, 창업보다 100배 정도 힘든 것 같아요.
양도양수나 , 집기시설 처분 등 다 생각하면요..
그때 생각하니 갑자기 눈물이..ㅠㅠㅠㅠ
이러한 지원도 꼭 받으셔서, 보다 수월하게 폐업 절차 진행하시길 빕니다.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1) 사업 정리 컨설팅 신청서
2) 개인정보 수집 이용/제공 동의서
3) 사업 정리 컨설팅 신청 체크리스트
4) 상시근로자 확인서류
5) 사업자 등록증 또는 사업자 등록증명원 또는 폐업사실 증명원 열람, 제공 동의서
6) 매출액 확인서류
*1~3번은 온라인으로 직접 작성
4번 첨부파일 등록
5~6 행정정보 공동이용 망 열람, 제공 동의서 대체
문의처 국번 없이 1357이며
홈페이지 www.sbiz.or.kr/nhrp/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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